컴퓨터를 사용할 때 데이터 손실은 피할 수 없습니다.
바이러스 감염이나 프로그램 오류, 하드웨어 이상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한 번이라도 데이터를 읽어버린 경험이 있다면 데이터 백업이 얼마나 중요한지 뼈저리게 느끼게 됩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보다는 사전에 백업 프로그램으로 약간의 수고만 기울인다면
귀중한 데이터를 보호하고 복구하는 데 드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복구를 하다보니 많은 사용자가 백업에 대하여 질문을 합니다. 좋은 내용이 있어서 올려 드립니다. 내용은 약간 옛날 것이지만 내용은 좋은 듯합니다. 참고하십시오.  
 
◆시만텍코리아 - 한글 노턴고스트  
  백업 프로그램의 대명사격인 제품입니다.
  고스트는 하드디스크를 복사해서 이미지로 만든 후 바이러스나 기타 이유로 시스템을 다시 설치해야 할 때  이미지 파일을 풀기만 하면 이전 시스템 환경으로 복구가 됩니다.
 시스템 설치를 자주 하는 사용자에게는 하드디스크를 통째로 복사해 두는 것이 여러 모로 편리합니다.
  기업에서는 다수의 컴퓨터에 적용되는 이미지 파일을 랜을 통해 배포하면 시간과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버전과 스탠더드 버전의 차이는 고스트 콘솔 관리 기능에 있는데
  엔터프라이즈 버전은 하나의 이미지 파일을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터에 이미지 파일을 복사하는 멀티캐스팅 기능을 이용해서   수백 대의 컴퓨터를 쉽게 관리할 수 있는 ‘고스트 콘솔’이라는 관리 도구를 제공합니다.
  고스트의 장점인 멀티캐스팅은 하나의 컴퓨터에 고스트 서버를 설치하고  나머지 컴퓨터는 네트워크 기능이 설정된 고스트를 담은 부팅 디스크로 부팅해  고스트 서버에서 순식간에 수백 대의 컴퓨터에 시스템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파일 시스템은 FAT16/32, NTFS(5.0 포함) 리눅스, OS/2 등이고 이전 버전으로 작성한 이미지 파일과 호환이 됩니다.
 기존 파티션의 자료를 흔적없이 삭제하고 파티션을 나눠주는 G디스크 기능과  기존 이미지 파일에 파일이나 디렉터리를 추가할 수 있는 고스트 익스플로러 등이 사용자 편리성을 높인 기능이 있습니다.
  이 제품은 시작 메뉴에 등록되지만 도스 기반에서 작동하며 고스트 익스플로러, 멀티캐스트 서버는 윈도우 환경에서 실행됩니다.
 
◆이지백투  
  노턴의 고스트처럼 하드디스크를 통째로 백업했다가 이미지 파일을 풀기만 하면 원래 상태 그대로 시스템을 복원합니다.
 실제 작업이 진행되는 것은 도스 환경이지만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어 윈도 환경에 익숙한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라도 C, D 드라이브 개념만 알면 프로그램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연결 방식으로 네트워크에 연결돼 있는 다른 컴퓨터의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백업한 이미지 파일에 비밀번호를 부여할 수 있어 보안성을 높였습니다.
  NTFS를 제외한 윈도NT나 윈도2000의 파티션을 지원하지만 운용체계 차원에서 지원하는 것은 아니며,   따라서 윈도NT나 윈도2000에서는 실행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 복구 프로그램은 최소한 2개 이상의 드라이브가 필요하지만   C드라이브가 하나만 있어도 C드라이브의 모든 데이터를 안전하게 유지하면서 백업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크기를 지정해서 이미지 파일을 만드는 분할 백업/복구, 평균 50∼60%에 이르는 뛰어난 압축률,   이미지 파일의 이상 유무를 검사하는 고속 CRC32 검사, 조각 모음을 하면서 이미지 파일을 만드는 조각 모음 백업,   도스창에서 긴 파일 이름 지원 등 백업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필요하다고 생각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앞으로 파티션 테이블 관리, BTO 이미지 파일 검색·추출, 분할·병합의 매니저 기능 등 고급 기능을 추가할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클론 플러스
  하드디스크의 모든 데이터를 수십개의 압축 파일로 백업하고 이 파일을 이용해서 이전 시스템 상태 그대로 복구합니다.
  초보자를 위한 ‘파일 백업’ 방식 프로그램입니다.
 이 제품의 대표적인 기능은 하드디스크 복사, 백업 데이터를 원하는 드라이브로 복구할 수 있는 멀티 드라이브 지원,   백업받은 데이터를 여러 장의 CD나 디스크에 나눠서 저장할 수 있는 분할 기능, 백업 데이터 에러 검출 등입니다.
  특히 에러 검출 기능은 백업한 데이터에 잠재해 있을지 모르는 오류를 검사해서 손상된 데이터로 인한 복구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지백투처럼 C드라이브 하나만 있어도 데이터 손실없이 백업 가능합니다.
 모든 백업 이미지 파일은 지정한 드라이브의 ‘_CLON2K’ 폴더에 저장됩니다.
  그래서 백업하기 전에 데이터를 저장할 드라이브는 스캔 디스크를 실행해서 오류를 검사하고
  디스크 검사 모음을 통해 복구시에 발생할 수 있는 에러에 대비해야 합니다.
 백업한 데이터를 하드디스크에 보관하는 것보다는 CD레코드를 이용해서 CD로 만들어 두면 하드디스크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부팅과 함께 복구가 자동으로 이루어지게 하려면 복구 시디를 만들 때   부팅 파일과 ‘_CLON2K’ 폴더 안의 모든 데이터를 추가해야 합니다.
  백업 파일을 하드디스크에 저장했을 경우에도 부팅 과정에서 어느 드라이브에 ‘_CLON2K’ 폴더가 있든지 자동으로 찾아내며,   백업 파일 저장 드라이브는 바꾸더라도 ‘_CLON2K’ 폴더 이름을 변경해서는 안됩니다.
  고스트의 속도와 압축률 옵션처럼 사용자 기호에 따른 선택권이 없고 전체적인 작업 속도는 매우 느린 것이 단점입니다.
 
◆정소프트 - 이미지보안관  
  윈도NT와 윈도2000의 NTFS 파일 시스템을 지원하는 최초의 국산 프로그램입니다.
  그동안 NTFS를 지원하는 백업 프로그램은 외산뿐이었고 값도 매우 비싸서 사용자들에게 부담을 줬습니다.
 백업 방법은 파일 백업 방식이며 따라서 백업과 복구 속도는 느립니다.
  보통 백업 프로그램이라고 하면 원본 데이터를 압축해서 파일 크기를 줄이고 하드디스크 공간을 적게 차지하기 위해  애를 쓰는데 어떤 이유인지는 몰라도 이미지보안관은 원본 데이터와 백업한 저장 데이터의 크기가 거의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관리자가 신경써야 할 컴퓨터가 수십 대가 넘는다면 혼자서 관리하기에는 역부족인데,  이렇게 시스템의 재구성과 설치가 반복되는 환경에서 이미지보안관의 네트워크 백업, 복구 기능은 사용하기 편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시스템 디스크의 모든 데이터를 원본과 똑같은 하나의 이미지 파일로 만들고  이렇게 압축해서 만든 이미지 파일을 원하는 클라이언트 컴퓨터에 풀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보통 모든 컴퓨터가 동일한 시스템으로 유지돼야 하는 PC 방이나 실습실 등에서 유용합니다.
 다만 백업 파일 크기가 원본 크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전송 속도를 고려해 이미지 파일을 보내야 하며,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백업, 복구 기능과 작업 흐름이 강해서 개인 사용자보다는 네트워크 환경에서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설정은 윈도에서 다른 프로그램처럼 실제로는 도스에서 진행됩니다.
  이미지 파일을 복구할 때는 꼭 ‘디스켓위저드’로 만든 부팅 디스켓을 만들어야 이미지 파일을 풀 수 있습니다.

 

 ◆지엠데이터 - GM Disk Clone  

  GM Disk Clone은, 한 개의 시스템 내에서 Source Disk를 처음부터 끝까지 Sector by Sector로 데이터를 복사하는 것입니다. 데이터가 있는 부분은 파일로 존재를 하여 데이터를 복사하면 되지만 데이터가 있지 않는 부분까지 똑같이 만들기 때문에 완벽한 백업하드를 만들거나, 증거 확보나, 똑같은 드라이브가 많이 필요한 분야에 사용됩니다.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적용하여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업진행시간 및 남은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lone작업을 진행하면서 Source 및 Target 드라이브의 점검이 이루어져 드라이브의 점검이 가능하여 별도의 드라이브 점검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시스템을 정지할 수 있습니다. 
  작업한 결과를  문서화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인식하는 모든 하드 디스크 및 메모리에서 작업이 가능합니다. IDE, SCSI, S-ATA, FC, Memory GM Disk Clone는 복사 속도는 약 1~2GB/분 입니다. (시스템의 상태와 저장매체의 상태에 따라 틀려질 수 있습니다)
  원하는 영역만 복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공간만 작업이 가능하며, 데이터가 저장된 공간을 확인하여 데이터가 없는 부분은 작업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더 작업시간을 최대한 줄 일수 있습니다.

 

고객과 함께하는 회사 지엠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