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구 엔지니어로서의 생각..

  시중에 나와서 판매되는 많은 복구 프로그램은 참 좋은 프로그램들입니다.
  지워진 파일을 복구하고, 혹은 포맷된 드라이브에서 내용을 찾아내고, 많은 사용자가 있어서 사용한 내용을 서로 공유하고 서로의 노우하우를 얘기하면서 자신의 경험을 얘기하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하지만 복구를 진행하는 엔지니어의 입장에서 생각을 하면 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나쁜것은 아니지만 잘못사용하면 더 좋지 않은 결과가 발생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얼마전에도 어느분이 사용하는 USB 메모리가 손상되어 복구를 의뢰하셨습니다.
  직접 방문은 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원격복구를 의뢰하였습니다.
  잘 사용하던 한글 파일이 없어졌다고 하셨습니다. 1년동안 준비한 논문이 하루 아침에 없어졌습니다.

  그 분이 결정하신 방법은 컴퓨터를 잘 아는 주위의 지인을 찾아서 상담을 하고 메모리를 그분에게드리고 복구에 대하여 도움을 청하셨다고 합니다. 

  논문은 복구 되지 않았고 지엠데이터에 도움을 청하셨습니다.
  저희 엔지니어가 메모리의 내용을 확인해 보니 사용을 500MB중에 300MB를 사용하고 계시더군요.
  사용자께 전화를 드려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셨는데 중요한 데이터의 정보를 알려달라고 상담을 드렸습니다.

  사용하신 분의 대답은 저희를 참 당황하게 만든 내용이었습니다 
  사용자 분께서는 500MB의 메모리 중에 60MB정도 외에는 사용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복구 작업을 하기 전 64MB를 사용한 메모리는 복구를 한 후에 300MB를 사용한 메모리가 되어서 돌아왔습니다.
  복구하는 저의 입장에서는 거의 복구를 포기 하였습니다. 어느 누가봐도 복구가 가능할 것 같지 않았습니다.

  꼭 필요한 자료라고 거듭 부탁을 하시는 사용자분의 요청이 있어서 엔지니어는 최대한 파일을 찾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모든 메모리의 영역을 확인하고 몇번 작업을 진행한 결과는 그 분이 찾으시는 내용이 복구가 되었습니다.
  이틀을 작업하여 내용을 복구 하였습니다. 사용자 분을 위하여 참 다행한 일이었습니다.

  복구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과 작업 엔지니어가 작업하는 것이 어느 부분은 같을 수 있고 어는 부분은 틀릴 수도 있습니다.
  틀리다는 생각하는 부분에 대하여 몇가지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1. 원본 데이터의 보존

  지엠데이터에 복구를 의뢰하시면 먼저 원본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합니다.
  백업을 받아놓던지 아니면 지엠데이터에서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원본 드라이브는 아예 쓰지 못하도록 쓰기 방지를 하고 작업을 합니다. 
  특히 저장매체에 하드웨어적인 증상이 발생하면 윈도우즈에서 계속 에러를 없애기 위해서 드라이브에 접근을 하기 위하여 계속적인 작업이 실행됩니다.
  이 때 데이터가 손상 될 수 있으며 최악을 경우 아무런 작업을 할 수 없는 경우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특히 디스크오류검사, chkdsk의 경우는 매우 위험한 작업입니다.

  또 어떤 경우 복구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하여 손상된 하드디스크를 포맷하라고 하는 조언을 하는 글도 많이 있습니다.
  저희 엔지니어의 입장에서 보면 거의 기절(?)할 정도의 얘기입니다.
  저희는 하나라도 변경이 되지 않기 위해서 철저히 준비를 하기 때문입니다. 그 변경된 데이터의 하나는 사용자 분이 정말 필요한 부분의 데이터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드라이브의 구성(파일 시스템)

  하드디스크를 포맷하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는 FAT를 사용할 것인지 NTFS를 사용할 것인지 선택을 하여야합니다.

  많은 정보가 인터넷을 통하여 배포되기 때문에 사용자께서도 많은 지식을 가지고 계십니다. 
  복구 프로그램은 많이 손상되는 유형을 기준으로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은 그 프로그램에 설계된 순서에 의하여 복구를 진행하게 되어있습니다. 
  어떤 프로그램의 경우 실행을 시키면 마칠때까지의 시간이 30~40시간 이상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프로그램은 실행되는 순서에 의하여 실행이 되지만 정확한 하드디스크의 정보를 알지 못하고 실행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지엠데이터의 복구 엔지니어는 많은 작업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드라이브의 파일 시스템 구조가 정확히 맞는지 확인을 꼭 합니다.

  수 많은 손상 유형이 발생합니다. 많은 부분은 복구 프로그램이 설계를 잘하여 복구를 하지만 프로그램이 찾아내지 못하는 이 부분을 복구 엔지니어는 찾아서 복구를 할 수 있습니다.

3. 데이터의 손상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찾아내고 복구가 된 경우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데이터를 찾아내지 못하게된 경우에 원본이 사용되지 않았다면 전문 엔지니어에게 복구를 맡기게 되면 복구가 가능하지만 많은 경우 프로그램을 실행한 경우에 하드드스크의 정보가 벌써 많이 변경이 된 상태에서 의뢰가 되어집니다.


  10개를 살릴 수 있는 데이터를 7개 밖에 살릴 수가 없어집니다. 심한 경우는 1~2개 정도 복구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미 예전의 데이터가 손상되어 복구 엔지니어들이 작업할 수 있는 범위를 지나서 더이상 할 수 없습니다.
제가 알기로 복구 프로그램은 원본을 손상시키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수 많은 복구 프로그램을 모두 아는 것은 아니지만 제가 아는 프로그램들은 원본을 손상시키지 않습니다.
프로그램의 사용법과 특징을 정확히 알고 사용한다면 원본이 손상되는 경우가 거의 없지만 1차 작업을 마치고 들어오는 저장매체의 경우는 90%는 원본이 손상됩니다. 


복구를 하면서 생각난 내용을 두서없이 적어 보았습니다.

복구 프로그램은 정말 좋은 것들입니다.
없어진 데이터를 찾아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정확히 알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중요하다면 몇번을 생각하고 실행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복구 센터를 꼭 이용하라고 드리는 말씀은 아닙니다.
프로그램이 잘 만들어져서 프로그램만으로도 복구가 잘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잘 알고 사용하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정직한 데이터 복구 전문 업체 지엠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