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map질문게시판GMDATA - 블로그바로가기SITEMAP
데이타복구 무료상담전화 080-099-9111
  

HDD의 논리구조

HDD란? HDD의 외부 HDD의 내부 HDD의 논리구조
 

Track

하드디스크나 플로피 디스켓 등의 디스크를 이용한 저장 매체에서는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하여 나무의 나이테와 같이 동심원을 그리며 데이터 저장할 기록면을 분할하며 사용합니다.이러한 원주에 의해서 분할되는 영역이 Track입니다.눈에 보이지는 않으며 자기장의 의해 나누어 집니다.

Actuator

하드 디스크의 저장 영역에서 최소의 기록단위입니다. 하드디스크나 플로피 디스켓 등 디스크를 이용한 저장 매체는, 나무의 나이테와 같은 동심원처럼 구역을 나누어 데이터가 저장되며 나눈 동심원을 Track이라고 합니다. Track을 세분하여 저장할 영역을 나눈 것이 섹터입니다. 하드 디스크에 따라서 1개의 Track에 포함된 섹터의 수는 다릅니다. OS 에서 저장 데이터의 관리는, 섹터 단위가 아니고, 몇 개의 섹터를 모아서 사용하는 “클러스터”단위를 사용합니다.

Magnetic Head

현재의 하드디스크는 한 장의 디스크를 사용하기 보다는 여러 장의 디스크를 일정한 간격으로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같은 크기의 Track이 디스크의 수X2 만큼 있습니다. 동심원인 Track의 모임을 실린더라고 불러, 하드디스크에 데이터를 기록할 때의 저장 단위로 이용합니다.

Spindle Motor

데이터를 읽고 쓰기하는 부분입니다. 실제의 헤드는 디스크의 숫자 x 2 의 값을 가집니다.즉 4 개의 디스크를 가진 드라이브라면 8 개의 헤드를 가집니다. 그러나 대용량의 하드 디스크는 헤드의 숫자를 회로를 통해서16 개이상의 값을 가지는 것으로서 인식시켜 사용합니다. 보통3.5" 하드 디스크의 경우, 구조상 최대 8 매의 디스크를 설치할 수 있지만 대개의 경우에는 2 - 4 장을 사용합니다. 옛날 하드 디스크에는 코일을 이용한 헤드였지만, MR(Magneto Resistive) 헤드로 발전을 하였고 현재는 GMR헤드가 사용됩니다.

Spindle Motor

섹터는 데이터를 관리하는 최소의 단위입니다. 하지만 데이터 저장할 때 섹터의 수가 너무 많아서 모든 섹터를 관리하려면 데이터를 읽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게 됩니다. 그래서 여러 개의 섹터를 모아 1개의 큰 저장 단위를 정의하여 관리를 하는데 이 단위를 “클러스터”라고 합니다. 많은 사용자가 알고 있는 FAT16은 1Cluster에 2~128개의 섹터를 사용합니다.

또 FAT32는 1 Cluster에 8~64개의 섹터를 사용합니다.NTFS 파일 시스템은 1~8개의 섹터를 사용합니다. 이처럼 Cluster의 크기는 OS 의 종류에 의해서 바뀔 수 있습니다.

풍부한경력의 서버레이드복구 SERVER RAID Recovery
하드디스크진단비 무료 데이터복구불가시 비용무료
하드디스크 고장진단
하드복구와 파일복구관련 질문과 답변
인터넷 익스플로러 IE 모질라 파이어폭스 Fire Fox 크롬 Chromium 사파리 Sapari
호환가능합니다. l 당사의 홈페이지는 E-MAIL의 무단수집을 거부합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l 이용약관 l 서비스문의
GMDATA

주소 : 충북 청주시 홍덕구 모충동 501-2번지 2층 지엠데이터 무료상담전화 : 080-099-9111   대표전화 : (043)287-9110~1   팩스 : (043)287-9112
TCP IP를 이용한 데이터복구 특허출원 : 10-2005-0085983 | 사업자번호:301-23-67183
GMDATA는 최고의 복구율을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특허청  공정거래위원회 표준약관 사용  sospidia